스크린X (Screen X) VS 아이맥스(IMAX) 장단점 비교
최근 많은 영화팬들로부터 최고의 화제로 자리 잡힌 영화 ’캡틴마블’을 스크린X로 보고 왔습니다.
미국의 영화사 ‘마블’의 팬뿐만 아니라 전세계 모든 영화인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특히 액션영화나 SF영화를 관람할때면 더욱 영화에 몰입하기 위해 크고 넓은 화면을 찾는 소비자들이 많은데, 그래서 오늘은 스크린X와 아이맥스에 대한 비교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크린X (Screen X)
스크린X는 2013년 CGV와 한국과학기술원(KAIST)가 공동 개발한 다면 상영시스템입니다. 2013년 부산국제영화제에서 ‘더 엑스’를 통해 첫 스크린X가 데뷔하였는데 가히 폭발적인 인기로 주목을 이끌어 냈습니다. 스크린X는 기존의 정면 스크린뿐 아니라 양 옆 벽까지 3면을 스크린으로 구현하여 관객들의 몰입감을 더욱 높이는 세계 최초의 시스템상영방식이며, 국내에는 약 50개 극장에서 90여개의 상영관을 보유하고 있고, 전 세계 10개국에도 널리 수출되고 있습니다.
스크린X는 특히 보헤미안랩소디 마지막 장면인 콘서트장을 잘 보여줘서 더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2. 아이맥스(IMAX)
(출처 highdefdigest.com)
아이맥스 극장은 아이 맥시멈의 약자를 따온 이름입니다. 이름 그대로 사람의 눈의 최대치 시각폭을 활용하기 위해 일반 영화스크린보다 10배 정도 큰 초대형 스크린을 통해 상영하는 시스템방식입니다.
(CGV용산 아이맥스레이저관)
또한 화면만 큰게 아니라, 매우 선명한 70MM필름 및 고해상도 영사기술이 사용되고 6채널 입체 사운드로 무려 14,000W의 파워를 자랑하는 생생한 소리도 함께 사용되고 있습니다.
#3. 스크린X (Screen X) , 아이맥스(IMAX) 장단점 비교
스크린 X의 장점은 앞서 설명드린바와 같이 3면을 사용하여 입체적인 감상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영화에 들어간 것 같은 극대화된 몰입감과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점이 장점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 상영과 가격면에서 큰 차이가 없다는 점도 소비자들에게 각광받는 요소입니다. 팁이라면 뒷자석에 가서 보는게 전체적인 화면을 감상할 수 있어서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스크린X는 아직 전용영화가 개발되고 있지 않아서 처음부터 끝까지 다면으로 상영되고 있지 않습니다. 또한 사운드도 아이맥스에 비해 부족하고, 아직까지는 기술력이 100% 활성화되지 않아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게다가 중앙 좌석이 아니라면 좌우측에 상영되는 화면을 제대로 관람하기 힘들어, 자리에 대한 만족편차가 심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아이맥스의 장점은 무엇보다 큰 스크린에서 감상하는 것이 가장 손꼽히고 있습니다. 일반 스크린보다 10배 이상 큰 화면에서 보는 영화는, 감동을 넘어서 경이롭기까지 합니다. 또한 풍부한 사운드와 선명한 화질로 보다 집중과 몰입을 통해 영화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hgoon.pe.kr/)
하지만 아이맥스는 2배 이상 비싼 영화가격과, 극장과 좌석선택에 따른 효용 편차가 심하다는 점을 단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IMAX 용산이 가장 큰 크기이며 가장 작은 IMAX는 절반의 크기도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IMAX영화가 개봉되면 용산IMAX관의 예매율은 전쟁을 방불케할 정도로 치열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좋은 자리를 예약하지 못하고 극장의 앞쪽이나 좌우에 치우치게 된다면 넓은 화면을 한눈에 직시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보이고 있습니다.
일반 상영보다 스크린X와 IMAX를 통한 상영이 분명 영화에 대한 몰입감을 크게 높일수 있는 방안입니다. 하지만 조용한 분위기속에서 잔잔한 영화를 시청하는데는 다소 불편함이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반응입니다. 그러므로 개개인의 취향과 상황에 맞추어 영화관을 선택한다면 보다 즐겁고 색다른 경험을 느껴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이상으로 스크린X (Screen X) VS 아이맥스(IMAX) 장단점 비교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추천 클릭 부탁드립니다!~